• [일반자료] 건강한 학교, 행복한 학교를 위해 필요한 변화는 무엇일까요?
  • 관리자| 2013.05.27

 

현재 학교 및 지역사회에서 다양한 학생을 위한 프로그램들이 예방, 위기개입, 치료, 긍정적 발달 촉진을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소아 청소년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정부, 학교, 학계의 그간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정신건강 지표나 현장에서 체감되는 성과는 아직까지 뚜렷하지 못한 것이 현실입니다. 이는 현재 재정, 행정, 서비스, 정책의 공백이 존재할 뿐 아니라, 이들이 분산되고 분절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다양한 학교와 지역사회 자원들이 분절되어 복합적인 정신건강 문제를 다루게 된다면 매우 비효율적이며, 부적절한 경쟁을 초래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결과적으로 본래의 목적을 달성하기 어렵게 됩니다. 따라서 이제는 통합적이고 다차원적 접근을 통해 학교 및 지역사회 체계의 변화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자살과 학생정신건강 연구소는 학교 정신건강에 대한 통합적, 체계적, 네트워크적 접근을 지향합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소는 학교를 기반으로 한 '한국형 학생 정신건강증진 및 자살예방모델'을 개발 하고 있습니다 이 모델은 정책, 서비스, 인력, 조사연구를 포함하는 통합적인 모델입니다. , 학생 정신건강증진을 위한 중장기 정책 비전을 바탕으로 서비스, 인적, 통계 인프라를 구축해 나가며, 효과적이고 실제적인 프로그램 내용을 개발해 나가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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